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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민원안내

보험사민원

  • 원칙적으로 민원은 해당보험사와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민원관련 부서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회사들이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입니다.
  • 우선 전화상담을 한 후에 서면으로 민원을 접수하는 것이 좋으며, 별도의 양식 없이 사실관계를 구체적으로 쓰고 각 항목별로 별도의 답변을 요청하면 보다 구체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협회 민원

협회는 원래 보험사의 이익을 위한 단체입니다. 손해보험협회의 경우 개별 보험사가 대응하기 어려운 각종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각종 교통관련 캠페인 등 공익사업도 펼치고 있습니다. 손해보험 협회의 경우 민원이라기 보다는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소비자 보호기관으로써 일반상품은 물론 금융서비스에 관련된 민원까지 접수하여 사실확인을 거쳐서 30일 이내에 해결해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민원은 전화상담을 하거나 우편,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 민원상담
  • 전화상담 : (043)880-5500
  • 주소 : (우: 27738)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 인터넷 : http://www.kca.go.kr

금융감독원 민원

금융감독원은 접수된 민원이 비교적 간단한 경우에는 양 당사자를 설득하여 바로 해결해주며, 사안이 복잡하여 법률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법조인, 금융인, 소비자단체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금융분쟁조정위원회에서 조정이 내려지게 됩니다. 양 당사자가 이를 수락하면 법원의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물론 민원신청은 무료입니다.

민원 연락처

  • 생명보험사

    생명보험사 콜센터 안내 - 생명보험사 콜센터 안내로 보험사, 지역, 전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험사 지역 전화
    한화생명 전국 1577-6301
    ABL생명(구 알리안츠생명) 전국 1588-6500
    삼성생명 전국 1588-3114 / 1588-3115
    흥국생명 전국 1588-2286
    교보생명 전국 1588-1099
    미래에셋생명 전국 1588-0220
    AIA생명 전국 1588-9898
    메트라이프생명 전국 1588-9600
    동양생명 전국 1577-1004
    BNP 파리바카디프생명 전국 1688-1118
    신한라이프생명 (구 오렌지라이프생명포함) 전국 1588-5580
    IBK연금보험 전국 1577-4117
    라이나생명 전국 1588-0058
    NH농협생명 전국 1544-4000
    KDB 생명 전국 1566-6503
    하나생명 전국 1577-1112
  • 손해보험사

    손해보험사 콜센터 안내 - 손해보험사 콜센터 안내로 보험사, 지역, 전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험사 지역 전화
    메리츠화재 전국 1588-7711
    한화손해보험 전국 1566-8000
    롯데손해보험 전국 1588-3344
    흥국화재 전국 1688-2002
    삼성화재 전국 1588-0096 ▶2번 (개인) / 3번 (법인)
    현대해상 전국 1588-5658 ▶2번 (개인) / 3번 (법인)
    KB손해보험(구 LIG손해보험) 전국 1544-0116
    DB손해보험(구 동부화재) 전국 1688-0100 ▶ 1번
    라이나손해보험 (구 에이스손해보험) 전국 1661-5894 / 1566-5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