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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질문

공통 질문 Q&A

공통 질문 Q&A

  • A
    2021년 4월 15일, 씨티그룹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을 단순화 하기 위한 지속적인 사업전략 재편의 일환으로 아시아와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 내 한국을 포함한 13개 국가에서 소비자금융사업 출구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씨티은행은 그간 여러 방안을 모색하여 왔으나, 부득이하게 전체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결정하였음을 2021년 10월 25일 안내 드렸습니다.

    그간 당행은 고객 불편 최소화와 당행 이용자 보호 및 건전한 거래 질서 유지를 위한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왔으며, 그 결과 은행 주요 이용자 보호 계획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리게 되었습니다.
    • 고객과의 기존 계약에 대해서는 계약 만기나 해지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다만, 2022년 2월 15일부터 모든 소비자금융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규 가입이 중단되었습니다.
    • 대출만기연장은 2026년 말까지 기존과 동일하게 은행이 정한 심사 기준에 따라 가능하며 중도 상환시 중도 상환 수수료 대출만기연장은 2026년 말까지 기존과 동일하게 은행이 정한 심사 기준에 따라 가능하며, 중도 상환시 중도 상환 수수료는 전액 면제해드리고 있습니다.
    • 신용카드는 유효기간까지 모든 혜택과 서비스가 동일하게 유지되며, 카드 해지 후에도 씨티포인트 및 씨티프리미어마일, 씨티NEW프리미어마일 사용에 대한 6개월의 유예기간이 제공됩니다.
    •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 등 디지털 채널과 고객상담센터는 고객 이용 편의를 위해 유지됩니다. 영업점과 ATM등 대면 채널은 고객 보호 관점에서 관리하고, 영업망의 변경이 있을 시에는 충분한 사전 안내를 통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소비자금융 업무 단계적 폐지 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동일한 민원이 재발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에도 힘쓰겠습니다.
    • 건전한 거래 질서 유지를 위해 금융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항상 투명하게 제공하고 고객 정보도 적법하게 활용되고 보호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당행은 위 계획에 따라, 당행 이용자 보호를 핵심 가치로 삼고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단계적 폐지 전 과정에서 법규와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며 위 계획을 충실히 이행할 것입니다.
  • A
    현재 보유중인 예금 상품은 만기 또는 해지 전까지 유지 가능합니다. 수시입출금예금(원화 및 외화)은 해지 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보유하고 계신 정기예금 및 적금은 만기까지 유지 가능하며, 만기 시 약정된 이자가 지급됩니다. 중도해지 시 해당 상품의 ‘중도해지이율’이 적용되니, 중도해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A
    사용중인 대출은 만기까지 약정된 조건으로 유지되며, 원리금 납부 및 상환조건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대출연장관련, 2026년 말까지 기존과 동일하게 은행이 정한 심사 기준에 따라 만기를 연장해 드릴 예정입니다. 추가로 분할 상환, 부분 원금 상환의 옵션 제공과 함께 옵션 선택 시 이자율 할인 등의 편의를 마련하겠습니다.
    한편, 고객님이 원하시는 경우 부담없이 대출을 중도 상환 하실 수 있도록 중도 상환 수수료를 전부 면제하고 있습니다.
  • A
    보유한 카드는 표시된 유효기간까지 사용가능하며, 상품의 혜택 및 부가서비스는 유효기간까지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씨티포인트와 씨티프리미어마일, 씨티NEW프리미어마일 은 모든 카드 해지(회원 탈회) 후 6개월의 유예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유효기간이 2022년 09월 또는 그 이전인 경우, 기존 갱신 방법과 동일하게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갱신이 진행되며, 갱신 발급된 신용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 입니다.
    카드의 유효기간이 2022년 10월 이후인 경우에는, 2022년 4월부터 9월까지 신청 접수를 받아 최대 2027년 9월까지 유효기간을 연장해 드릴 예정입니다.
    단, 신용카드 갱신/연장 부적격인 경우 갱신/연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A
    영업점과 ATM등 대면 채널은 고객 보호 관점에서 관리하고, 영업망의 변경이 있을 시에는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충분한 사전 안내 예정입니다. 또한 관련 절차 준수, 대체 수단 강화, 장기적으로 거점 점포를 운영 하는 등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2025년 이후 전국에 9개 거점 점포 운영(수도권 2개, 지방 7개)을 검토하여 향후 은행 이용자 불편도 최소화 하겠습니다.

    ATM은 당행 점 외 ATM과 제휴 ATM(우체국, 롯데) 포함하여 약 11,000여대를 지속 이용 가능하며, 기존과 동일한 수수료 혜택을 제공합니다. 당행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을 통하여 영업점 방문 없이 상당수의 업무 처리가 가능함을 안내 드립니다. 향후 타 금융기관 ATM 이용 시에도 인출 및 이체 거래 수수료에 대한 면제 혜택을 최소 3년간 제공할 계획입니다.

  • A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 등 디지털 채널과 고객상담센터, ARS서비스는 고객 이용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제공됩니다.
  • A
    [예금]
    • 미성년자 예금 거래
    • 예금의 상속
    • 예금주명 변경
      • 필요 서류
        • ① 성명 변경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 기본증명서, 주민등록초본 등
        • ② 개명후 성명이 기재된 실명확인증표
      • 예상 소요 시간 : 10분
    • 비거주자 예금 해지
      • 필요 서류
        • ① 출입국사실증명서(제출일로부터 소급하여 과거 2년의 기간을 증명하는 자료)
        • ② 여권
      • 예상 소요 시간 : 20분
    • 기타 거래
      • 당좌/가계당좌예금 거래(어음수표책 수령, 계좌 해지 등)
      • 자기앞수표 발행, 사고신고서 접수, 제권판결 지급
      • 무기명예금(증서) 해지
      • 통장 재발행, 통장 정리, 통장인감 변경 등
      • 보안계좌 거래 등
    [외환]
    • 현금 수반 외화 입출금
      • 필요 서류: 통장, 인감(인감거래 통장 출금시), 실명확인증표, 취득경위 입증 서류(미화 2만불 초과시)
      • 예상 소요 시간: 10~20분
    • 현금 수반 환전
      • 필요 서류: 실명확인증표, 취득경위 입증 서류(미화 2만불 초과시)
      • 예상 소요 시간: 10~20분
    • 거래외국환은행지정 (증빙이 필요한 거래)
      • 필요 서류: 실명확인증표, 해당 지정 관련 증빙서류 (예. 해외유학경비경비: 당해 수학기관 입학허가서, 여권 등)
      • 예상 소요 시간: 30~60분
    • 외화수표매입/추심 등
      • 필요 서류: 실명확인증표, 취득경위 입증 서류(미화 2만불 초과시), 외화수표 실물
      • 예상 소요 시간: 20~30분
    [체크/현금카드]
    • 미성년자 제신고(사고신고 제외) 등
      • 필요 서류
        • ① 법정대리인 실명확인증표
        • ② 미성년자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 및 미성년자 기준의 특정(친권, 후견) 기본증명서 또는 상세 기본증명서
      • 예상 소요 시간 : 20분

    영업점이 혼잡할 경우 대기시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예상 소요 시간은 변동될 수 있는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영업점 및 콜센터(1588-70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